건강에 대한 탐구

식품과 건강에 관심이 많은 infosansu의 블로그입니다. 식품 관련 사업, 근무에 필요한 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 2025. 2. 22.

    by. infosansu

    가족 중 한 명이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님에 대한 관심이 지대합니다. 여태 잡곡밥 안 좋아했는데, 저속노화 책을 읽고 나더니 렌틸콩을 찾네요? ㅎㅎㅎ 오늘 해먹은 저속노화밥 잡곡 비율과 영양성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저속노화밥 레시피(비율) 백미밥과 영양성분 비교

    목차

     

     

    저속노화밥에 감자까지 더 해봤습니다

    저속노화밥의 장점

    • 혈당 조절: 정제된 백미에 비해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혈당 상승을 완만하게 합니다. 변비 예방은 덤입니다.
    • 포만감 증가: 단백질과 식이섬유의 조합으로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 영양소 다양성: 다양한 곡물과 콩류의 혼합으로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저속노화밥 레시피

    잡곡의 구성 및 비율

    정희원 교수님이 추천한 저속노화밥의 잡곡 비율은 렌틸콩:귀리:현미:백미 = 4:2:2:2입니다.

    각 잡곡 재료별 효과

    • 렌틸콩: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근육 유지와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 B군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에너지 대사에 기여합니다.
    • 귀리: 베타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혈당 조절과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 현미: 비타민 E, 마그네슘, 철분 등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노화를 방지합니다.
    • 백미: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소화가 용이하며, 다른 잡곡과 혼합하여 부드러운 식감을 제공합니다.

    저는 귀리입니다. 오트밀이 되기도 합니다.
    귀리 이삭인데 보리와 비슷해보입니다

    저속노화밥 짓는 법

    최소 2시간 이상을 불려주고, 전기압력밥솥에서 취사 메뉴는 '잡곡밥'이나 '발아현미' 모드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만 밥이 먹기 좋게 부드러워지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저속노화밥과 백미밥의 영양성분 비교

    아래는 100g 기준으로 저속노화밥과 백미밥의 주요 영양성분을 비교한 표입니다.

     

    백미밥에 비해 저속노화밥은 단백질이 2배 이상 증가하고, 탄수화물 증가량은 식이섬유량의 차이일 뿐입니다. 지방 증가분은 현미 등의 씨눈에서 나온 건강한 지방이랍니다.

     

                          영양성분                              저속노화밥(렌틸콩, 귀리, 현미, 백미)                                 백미밥

    칼로리 약 155kcal 약 130kcal
    탄수화물 약 31.98g 약 28.2g
    단백질 약 5.5g 약 2.38g
    지방 약 1.09g 약 0.19g
    식이섬유 약 3.5g 약 0.4g

    참고: 위 수치는 다양한 출처를 기반으로 한 평균값이며, 조리 방법과 재료의 비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추가팁 - 영양성분 비교 사이트 소개

    식품의 영양성분을 비교하려면 일일이 음식별 영양성분 정보를 찾은 다음 성분별로 서로 비교해봐야 하는데요 

    아래 사이트 '식품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에서 음식 메뉴별 영양성분을 간단하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식품 영양성분 데이터베이스 바로가기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음식 메뉴별 영양성분 비교하기 - 바로가기

     

     

    급식 메뉴까지 영양성분을 비교해봐요

     

    우리가 자주 먹는 가정식, 급식부터 가공식품, 편의점 음식까지 거의 다 있어서 궁금했던 메뉴들을 서로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저속노화밥 쉽죠? 오늘 시작해 보세요. 구수하고 건강한 맛입니다.